때때로 중대한 도덕적 딜레마는 장기간에 걸쳐 신중하게 고민해야 한다. 그러한 경우, 의사결정 과정을 시작하는 하나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 관련된 모든 사실들을 수집하라.
- 주요 윤리적 문제들을 명확하게 밝히라.
- 이 경우에 해당하는 규칙과 명령들을 찾아라.
- 상황을 해결하는 데 있어 최선의 방법인 성경 읽기를 염두에 두고 성경과 같은 지침이 되는 중요한 자료를 살피라. 이밖에도 다른 관련된 자료를 살펴보라.
- 대안이 될 수 있는 행동 과정들을 모두 나열하라.
- 대안들을 원칙들과 비교하라.
- 행동의 방법에 따라 각각 예상되는 결과를 추정해보고 결과를 살펴보라.
- 하나님 앞에서 기도로써 여러분의 결정을 살펴보라.
-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하라.
이와 같이 중대한 도덕적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방향을 정하는 일은 많은 피와 땀과 눈물이 필요한 일이다. 특히 조직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우리가 개인으로서 맞닥뜨리는 일상적 문제들을 해결하게 되면 인생의 속도가 더욱 물 흐르듯 흘러가게 될 것이다.
이 접근법은 Richard Higginson, Called to Account (Guildford: Eagle, 1993) 224-240; David Cook, Moral Choices: A Way of Exploring Christian Ethics (London: SPCK,2000); 그리고 Scott B. Rae, Moral Choices: An Introduction To Ethics (Grand Rapids: Zondervan, 1995)에서 차용되었으나, 다른 많은 글에서 또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