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적인 성공과 실패 (렘5장)

아티클 / 성경 주석

   하나님은 악을 행하는 사람들에게 물질적인 성공을 보류하시는가? 예레미야는 현대 크리스천들이 감히 언급할 용기조차 내지 못하는 사실을 말한다. 하나님이 모자라게 공급하시는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당신의 일을 승인하지 않으셨다는 징표일 수도 있다. 하나님은 그 땅의 주민들의 죄 때문에 유다에 비 내리기를 보류하셨다.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로부터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렘 5:25).

 

   선지자는 공급이 부족하거나 실패할 때마다 모두가 하나님 심판의 징표라고 말하지는 않았다. 예레미야 시대에서 거의 600년 후에 태어나신 예수님도 눈먼 사람이 하나님의 심판의 징표로 눈이 먼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시지 않았는가?(요 9:2-3) 더구나 하나님은 악한 사람들에게까지 물질적인 이익을 공급하신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신다고 짚어 주신다(마5:45). 예레미야서에 의하면, 물질적인 성공은 오직 하나님의 공급하심에 달려 있다. 하나님은 적어도 가끔씩은 불의를 행하고 억압하는 자들로부터 물질적인 성공을 거둬들이신다.[1]

 

   이제 실질적인 질문을 던져 보자. “하나님께서 불의한 자들과 억압하는 자들의 수입을 빼앗아 가시는 것이 나에게 좋은 일일까, 아닐까?”

 

실패할 때마다 우리에게 죄가 있어 하나님이 벌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가난한 사람들이 악하기 때문에 빼앗기는가? 이 질문에 예레미야는 다음과 같은 답을 할 것이다. “사람들이 가난한 것은 악한 사람들이 그들에게서 빼앗아 갔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