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의 친구들, 고난당하는 욥을 비난하다(욥4-23장)

아티클 / 성경 주석

‘욥이 악을 행했다’고 트집 잡다(욥4-23장)

목차로 돌아가기

 

   안타깝게도 욥의 친구들은 욥이 당하는 고난의 미스터리를 참을 수가 없어서 그 고난의 원인에 대한 결론을 섣불리 내리려 한다. 엘리바스는 욥이 다른 사람들을 일으키고 세우며 힘이 되어 주는 존재였음을 인정한다(욥 4:3-4). 그러나 곧이어 그는 욥의 고난을 놓고 욥에게 대놓고 비난을 퍼붓는다. “생각하여 보라 죄 없이 망한 자가 누구인가 정직한 자의 끊어짐이 어디 있는가 내가 보건대 악을 밭 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욥 4:7-8).

 

   욥의 또 다른 친구 빌닷도 그와 진배없는 말을 한다.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악한 자를 붙들어 주지 아니하시므로”(욥 8:20). 또 한 친구 소발은 그 후렴구를 다시 되풀이한다. “네 손에 죄악이 있거든 멀리 버리라 불의가 네 장막에 있지 못하게 하라 그리하면 네가 반드시 흠 없는 얼굴을 들게 되고 굳게 서서 두려움이 없으리니 …… 네 생명의 날이 대낮보다 밝으리니 어둠이 있다 할지라도 아침과 같이 될 것이요”(욥 11:14-15, 17).

 

   그들은 삼단논법의 추론을 펼친다. ‘하나님은 악인들에게만 재난을 내리신다. 너는 재난을 당했다. 그러므로 너는 악한 게 틀림없다.’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이 이런 식의 삼단논법을 쉬이 받아들인다. 하지만 욥은 그러지 않았다. ‘응보 신학’으로 불리는 삼단논법은, 하나님은 그분께 신실한 사람에게는 복을 주시고, 죄를 짓는 사람에게는 벌을 주신다는 것을 가정한다. 물론 성경 곳곳에 이 논법이 등장한다. 하나님이 소돔에 하셨듯이(창 19:1-29) 재난을 하나의 심판으로 내리시는 사례가 성경에 많다. 종종 우리도 이런 신학적 입장을 뒷받침할 만한 경험을 한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우리가 하나님을 버릴 때보다 하나님을 따를 때 일이 보통 더 잘되는 모양새로 나타난다. 그러나 하나님이 항상 그런 식으로 일하시는 건 아니다. 재앙이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은 아니라는 점을 예수님도 친히 짚으셨다(눅 13:4).

 

   욥의 경우에는 응보 신학 적용이 불가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욥을 의인이라고 하셨기 때문이다(욥 1:8; 2:3). 욥의 친구들이 저지른 치명적인 잘못은, 자신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면서 욥의 상황에 일반화의 오류를 적용시켰다는 것이다. 고난당하는 친구와 시간을 보내 본 사람이라면, 아무런 답도 주지 못한 채 그저 곁에만 있는 일이 얼마나 힘든지 알 것이다. 결과를 전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채 인생을 하나하나 다시 세워 나가야만 하는 친구 곁에서 아무 소리도 하지 않으면서 그저 묵묵히 고난을 함께하기란 정말 힘든 일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뭐가 잘못됐는지 조사해서 해결책을 찾아내려고 한다. 그러면서 친구가 그 원인을 제거해 최대한 빨리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끔 우리가 도울 수 있으리라는 상상을 한다. 원인을 알면, 적어도 우리 자신은 그와 같은 운명은 피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우리는 고난의 핵심에 숨어 있는 신비를 받아들이려 하기보다는 그 고난의 이유가 옳든 그르든 간에 파악해 내려고 애쓴다.

 

   욥의 친구들은 이런 유혹에 무너졌다. 대부분 ‘나는 절대 안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선한 의도를 가진 크리스천들이 고난을 겪는 사람들에게 경건한 것처럼 들리는 텅 빈 대답을 해 줌으로써 얼마나 많은 해를 끼치는지 모른다. “그게 최선이야.” “다 하나님 계획의 일부라니까.” “하나님은 절대로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고난은 안 주셔.”

 

   하나님의 계획을 안다고 생각하다니 이 얼마나 교만한가! 누군가가 고난당하는 이유를 우리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가! 우리는 자신이 당하는 고난의 이유조차 모르지 않는가? “당신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런 고통은 안 겪어야 하는데…….” 차라리 이렇게 인정하는 것이 훨씬 진실하고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한 다음 그 사람의 곁에 있어 줄 수 있다면, 우리는 비로소 하나님의 긍휼의 통로가 될 것이다.

 

   욥의 친구들은 욥과 함께 탄식할 줄도 몰랐고, 나아가 자신들에게는 욥을 정죄할 만한 자격이 없다는 걸 인정하지 않았다. 그들은 욥을 비난함으로써 하나님에 대한 무모한(그대로 직역하자면, 사탄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변호를 했다. 친구들의 연설이 계속되면서 그들의 수사(修辭)는 말할 수 없이 적대적이 되어 간다. 욥을 비난하든지 아니면 하나님을 비난하든 지 해야 하는 입장에 처한 것은 어디까지나 그들 스스로의 선택이었다. 더구나 그들은 자기 옛날 친구를 향해 점점 더 마음을 완고하게 먹는다. “네 죄악이 끝이 없느니라!”(욥 22:5) 엘리바스는 그렇게 말하고, 그다음 욥을 대적하는 몇 가지 허물들을 만들어 낸다. “목마른 자에게 물을 마시게 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음식을 주지 아니하였구나”(욥 22:7). “너는 과부를 빈손으로 돌려보내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욥 22:9).

 

   또한 소발은 말하기를, 악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이 먹은 걸 배에서 도로 나오게 하시기 때문에(욥 20:15) 자신들의 부를 누리지 못하며, 또 ‘수고하여 얻은 것을 삼키지 못하고 돌려 주며 매매하여 얻은 재물로 즐거움을 삼지 못할’(욥 20:18) 것이라며 욥을 나무란다. 욥이 벌을 받는 것은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버리고 자기가 세우지 않은 집을 빼앗은’(욥 20:19) 욥의 악행을 바로잡기 위해서라고 한다. 하지만 욥은 이런 내용을 적용할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안다.

 

   소발은 왜 그토록 격하게 욥을 비난하는가? 우리 친구들이 일과 삶에서 실패할 때 우리도 때때로 소발처럼 행동하지는 않는가? 욥기는 욥의 친구들이 바로 우리 자신과 같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 역시 옳고 그름을 알고 있고 하나님의 방식을 어느 정도는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적용 가능한 하나님의 방식을 모두 다 알지는 못한다. “이 지식이 내게 너무 기이하니 높아서 내가 능히 미치지 못하나이다”(시 139:6).

 

   하나님의 방식은 신비로워서 우리의 이해를 초월한다. 친구들이나 직장 동료들을 잘 알지도 못한 채 그들을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가? 또 꼭 우리 친구들만 우리를 비난하는 것도 아니다. 욥과 달리, 우리는 대부분 스스로를 쉽게 비난한다. 실패를 맛본 사람이면 누구나 ‘내가 뭘 했기에 이런 일을 당하는 거지?’라는 의문을 품어 봤을 것이다.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이고, 완전히 틀린 것도 아니다. 때때로 게으름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나 무능력 때문에, 우리는 직장에서 실패를 초래하는 형편없는 결정을 내리곤 한다. 그렇지만 모든 실패가 다 우리 자신의 결점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대개는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상황들 때문에 발생한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수많은 요소들과 애매모호한 많은 상황, 결과를 예측하기가 불가능한 여건들로 인해 일터는 아주 복잡하다. 

 

   우리가 항상 하나님의 방식을 따르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겠는가? 우리의 성공과 실패가 우리의 행위 때문인지, 아니면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요소들 때문인지 어떻게 진짜로 판별할 수 있단 말인가? 우리의 상황을 가까이서 살펴보지 않아 자세하게 알지 못하는 제3자가 어떻게 우리가 한 행위들의 옳고 그름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는가? 이렇듯 우리의 지식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볼 때, 우리 자신조차 어떻게 스스로를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겠는가?

‘욥이 하나님을 버렸다’고 트집 잡다 (욥8-22장)

목차로 돌아가기

   마침내 욥의 친구들은 ‘욥이 무슨 잘못을 저질렀을까’ 하는 질문에서 욥이 하나님을 버렸는지 여부를 따지는 질문으로 옮겨 간다(욥 15:4; 20:5). 그 과정에서 욥의 친구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을 욥에게 권면한다. 빌닷은 욥에게 “하나님을 찾으며 전능하신 이에게 간구”(욥 8:5)하라고 지시한다. 그래야 욥의 장래가 “심히 창대”(욥 8:7)해지고, “웃음”과 “즐거운 소리”가 입에 가득해질 것이라고 말이다(욥 8:21). 엘리바스는 욥에게 “네가 만일 전능자에게로 돌아가면 네가 지음을 받을 것[you will be restored, NIV]”(욥 22:23)이라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본다면, 이것은 매우 훌륭한 충고다. 우리는 너무 자주 하나님에게서 등을 돌리기 일쑤라 거듭 하나님 앞으로 부름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다 안다. 욥에게는 아무런 잘못도 없고, 또 그의 친구들이 그 충고를 퍼부은 의도가 욥에게 욥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기 위해서라는 것을 말이다. 믿어 줄 누군가가 가장 절실한 때에, 오히려 욥의 친구들은 욥이 자기 자신조차 믿지 못하게 만들려 했다. 욥에게 어떻게 할지 이미 마음을 굳힌 그들이 어떻게 욥을 지지해 줄 수 있었겠는가?

하나님께 자신의 처지를 청원하는 욥 (욥5-13장)

목차로 돌아가기

   오늘날 많은 크리스천들에게 부족한 지혜가 욥에게는 있었다. 욥은 자신의 감정을 자기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아닌 하나님께로 돌려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복의 근원이, 심지어는 불행의 근원조차도 하나님이라는 걸 믿으며, 자신의 원망을 하나님께 가져간다. “참으로 나는 전능자에게 말씀하려 하며 하나님과 변론하려 하노라 …… 나의 죄악이 얼마나 많으니이까 나의 허물과 죄를 내게 알게 하옵소서 주께서 어찌하여 얼굴을 가리시고 나를 주의 원수로 여기시나이까”(욥 13:3, 23-24).

 

   욥은 자신이 하나님의 방법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나님은 헤아릴 수 없이 큰일을 행하시며 기이한 일을 셀 수 없이 행하시나니”(욥 5:9). 그는 자신이 논쟁으로 하나님을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걸 안다. “사람이 하나님께 변론하기를 좋아할지라도 천 마디에 한 마디도 대답하지 못하리라 그는 마음이 지혜로우시고 힘이 강하시니 그를 거슬러 스스로 완악하게 행하고도 형통할 자가 누구이랴”(욥 9:3-4). 그러나 그는 자신의 고뇌가 어딘가로 빠져나가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런즉 내가 내 입을 금하지 아니하고 내 영혼의 아픔 때문에 말하며 내 마음의 괴로움 때문에 불평하리이다”(욥 7:11).

 

   문제를 처리할 능력이 없는 자신이나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가져가기보다는, 그것을 쉽게 처리하실 수 있는 하나님께 가져가는 것이 훨씬 낫지 않겠는가.

하나님을 보호해 드리겠다는 잘못된 열심으로 (욥22-23장)

목차로 돌아가기

 

   누구나 실패를 경험하고 나면, 스스로를 괴롭히는 악마들을 잘 알게 된다. 늦도록 잠 못 이룬 채 스스로를 자학하며 지나간 일들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시비를 건다. 자신을 비난함으로써 하나님을 보호해 드리는 것, 그것은 어찌 보면 거룩한 일인 것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 지나간 일을 가지고 우리 자신에게도 이렇게 시비를 거는 판국에, 아무리 의도적이지 않다 하더라도, 우리 친구들한테는 얼마나 더 쉽사리 시비를 걸겠는가? 그런 일이 일어나는 모습을 바로 욥의 친구들이 보여 준다. 욥의 저항에서 하나님을 지키겠다는 그들의 열망은, 욥에 대한 그들의 공격을 더욱 강화시켰다. 그러나 여러 세기 동안 욥기를 읽어 온 크리스천들은 욥의 친구들을 하나님의 도구가 아닌 사탄의 도구로 보아 왔다. 하나님은 보호가 필요 없다. 그분은 스스로를 돌보실 수 있다.

 

   사탄에게는 다른 관심사가 없다. 단지 욥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은 하나님이 그를 넉넉하게 축복해 주셨기 때문이라는 걸 하나님 앞에서 증명해 보이고 싶을 뿐이다. 실제로 자신은 잘못한 것이 하나도 없는 욥이, 뭔가 잘못을 했다고 스스로 시인했더라면 그것은 비난자의 공격을 정당화해 주는 첫걸음이 되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엘리바스는 마지막 말에서 하나님을 책망할 것이 조금도 없는 분으로 받든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께 유익하게 하겠느냐 지혜로운 자도 자기에게 유익할 따름이니라”(욥 22:2). “하나님은 높은 하늘에 계시지 아니하냐”(욥 22:12).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욥 22:21). “전능자가 네 보화가 되시며 네게 고귀한 은이 되시리니 이에 네가 전능자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 것이라 너는 그에게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을 네가 갚으리라”(욥 22:25-27).

 

   그러나 욥은 하나님을 탓하려고 하지 않는다. 도리어 그는 하나님께 배우려고 애쓴다. 하나님께서 욥에게 고난을 허락하셨는데도 욥은, 하나님은 사람의 영혼을 더 잘 가꾸시기 위해 그런 경험도 사용하실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욥은 이렇게 말한다. “그러나 ……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같이 되어 나오리라”(욥 23:10). “그런즉 내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이라 이런 일이 그에게 많이 있느니라”(욥 23:14).

 

   폴 스티븐스(Paul Stevens)와 앨빈 웅(Alvin Ung)은 일터에서 우리의 영혼을 단련시키는 사건들이 얼마나 많이 터지는지 지적한 바 있다.[1] 타락한 세상의 어두운 힘은 거기에서 우리 영혼의 수액을 빨아먹고자 위협을 가해 온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 각자를 창조하신 의도대로 우리의 영혼이 단련되고 주조되어 순금같이 나오길 바라신다. 만약 우리가 교회에 있을 때뿐만 아니라, 일하면서 보내는 그 모든 시간 동안 영적인 성장을 해 나갈 수만 있다면, 우리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해 보라. 일터에서 시련을 만났을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지혜롭고 민감한 영적 상담자들이다. 상대에 대한 배려심이 전혀 없이, 틀에 박힌 영적 격언을 되풀이하는 욥의 친구들은 그런 면에서 욥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다.

 

Paul Stevens and Alvin Ung, Taking Your Soul to Work (Grand Rapids: Eerdmans, 2010). 폴 스티븐스, 앨빈 웅, 《일삶구원》(IVP 역간).

모든 불만, 하나님께 털어놓으라 (욥24장)

목차로 돌아가기

 

   욥처럼, 우리가 당하는 고난은 종종 일터에서의 어려움들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들은 일터에서의 실패와 손실들을 감당하는 데 서로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거의 갖추고 있지 않다. 가정이나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목사나 크리스천 친구들을 찾아가 도움을 청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진실로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직장 내에서의 문제까지도 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가? 만약 그렇게 한다면 얼마나 큰 도움을 얻으리라 기대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상사가 자기 실수를 당신 탓으로 돌리거나, 또는 정당한 의견을 제안했는데도 상사가 당신을 부당 대우했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의 고객이나 공급자, 학생, 환자나 기타 당신이 일을 통해 섬기는 대상들 앞에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은 적절치 못할 것이다. 비록 그들 가운데 당신 친구가 있다 하더라도 직장 동료에게 불평을 늘어놓는 것은 해로울 수 있다. 그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크리스천 공동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은 정말 특별한 축복일 것이다. 그러나 모든 교회가 다 직장과 관련된 어려운 문제들을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지는 못하다. 교회는 바로 이 부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살펴본 욥은 자신의 불평을, 아울러 일터와 관련된 모든 불평들을 하나님께 가져가기를 겁내지 않았다. 욥기 24장 1-12절과 22-25절에 나오는 일련의 불평들은 특히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욥은 하나님께서 악인들이 직장이라든가 경제 활동에서 불의를 행하게 내버려 두신다고 불평한다. 사람들은 공공 자원을 개인의 이익을 챙기는 데 사용하고, 타인의 사유재산을 훔친다(욥 24:2). 그들은 이익을 챙기려는 욕심에 약하고 힘없는 자들을 착취한다(욥 24:3). 교만한 자들은 승승장구하는 반면, 정직하고 겸손한 자들은 흙먼지 구덩이에서 뒹군다(욥 24:4). 가장 가난한 자들은 생계를 꾸려 갈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심지어 식구들을 먹이기 위해 부자들로부터 훔치기까지 한다(욥 24:5-8). 어떤 이들은 죽어라 일하는데도 자신들이 한 수고의 대가를 누리지 못한다. “그들이 옷이 없어 벌거벗고 다니며 곡식 이삭을 나르나 굶주리고 그 사람들의 담 사이에서 기름을 짜며 목말라 하면서 술 틀을 밟느니라”(욥 24:10-11)

 

   모든 복은 하나님에게서 오고 모든 고난도 하나님이 허락하셔서 온다는 걸 욥은 안다. 그러므로 “성 중에서 죽어 가는 사람들이 신음하며 상한 자가 부르짖으나 하나님이 그들의 참상을 보지 아니하시느니라”(욥 24:12)라는 욥의 불평에서 그의 절절한 아픔이 느껴진다. 욥의 친구들은 욥이 하나님을 버렸다고 비난을 하지만 실상은 의인들이 하나님에 의해 버림을 받는다. 반면에 악인들은 멋진 삶을 영위해 나간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의 능력으로 강포한 자들을 끌어내시나니 일어나는 자는 있어도 살아남을 확신은 없으리라 하나님은 그에게 평안을 주시며 지탱해 주시나 그들의 길을 살피시도다”(욥 24:22-23). 욥은 악인들이 결국에는 잘려 나갈 것이라는 걸 믿는다. “그들은 잠깐 동안 높아졌다가 천대를 받을 것이며 잘려 모아진 곡식 이삭처럼 되리라”(욥 24:24).

 

   그러나 하나님은 도대체 왜 악인들이 번성하게 내버려 두시는가? 욥기에는 그 답이 없으며, 아직도 우리에게 그 답을 주시지 않았다. 경제적 고난은 수많은 크리스천들이 수년간, 때로는 평생 겪는 매우 실질적인 고통이다.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어린 나이에 학업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고, 그 바람에 일터에서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발휘할 기회를 영영 놓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착취를 당하거나 경력을 망치는 억울한 일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 태어나 사는 내내 아등바등해야 할 수도 있고, 자기 국민들을 계속해서 가난과 압제에 몰아넣는 부패한 정부의 손아귀에 눌려 죽을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일과 관련된 몇 가지 사례에 불과하다. 수백만 가지 다른 방식으로 이생을 사는 동안 정말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데다 치료책도 마땅치 않은 심각하고 부당한 손해를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불의와 고난 앞에서 그대로 무너질 수 없다는 희망을 잃지 않는다. 때때로, 적어도 당장에는, 우리가 일을 바로잡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셋 가운데 하나다. 욥의 친구들이 한 것처럼 하나님을 이용해 그럴듯하지만 거짓된 설명을 늘어놓거나, 하나님을 버리거나, 아니면 대답이 없어도 하나님께 끝까지 매달리는 것이다.